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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10-12
제목
2022년 상반기 중국 디스플레이 광학필름 산업 현황 및 추세

QD 퀀텀필름, 편광판, 컬러필터 관련 2022년 상반기 중국 디스플레이 광학필름 산업 현황 및 추세

 

OFweek: 2022/09/26

https://display.ofweek.com/2022-09/ART-8120-2300-30575192.html

 

 

디스플레이 산업체인에서 광학필름 산업은 배후 산업의 하나로 광학필름은 LCD TV, LCD 모니터, 컴퓨터 및 스마트폰과 같은 소비자 전자 제품에 널리 사용됨. 광학 필름은 디스플레이 패널과 강한 상관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광학필름 제조 산업은 패널 산업에 연동되어 거시 경제의 영향을 받는 주기성 산업 분야임.

 

광학필름은 반사, 반사 방지 및 스펙트럼 변조 등의 기본 기능을 가진 광학 매개 재료임. 반사 기능은 다른 각도에서 입사된 빛을 공간의 다른 방향으로 굴절되게 만들 수 있고, 반사 방지 기능은 반사되는 빛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스펙트럼 조정 기능은 광학 시스템의 색도를 변환하여 더욱 선명한 색상을 구현함.

 

디스플레이에서 광학필름의 역할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디스플레이인 LCD에서 광학필름은 LCD 패널용 광학필름과 백라이트 모듈용 광학필름으로 나눌 있음. LCD 디스플레이는 LCD 패널과 백라이트 모듈로 구성됨. LCD 디스플레이는 자체적으로 빛을 낼 수 없기 때문에LCD 패널 뒤에 광원으로 백라이트 모듈을 반드시 추가해야.

 

  

 

LCD 패널에 사용되는 광학필름에는 편광판, LCD 배향필름, 컬러필터 등이 있으며 백라이트 모듈에 사용되는 광학필름에는 확산필름, 반사필름, 휘도향상필름(프리즘 시트), 퀀텀닷필름 등이 있음.

 

광학필름 시장 현황

 

최근 들어 LCD 패널 산업에서 한국과 일본 기업들이 시장에서 철수하였고, 가계 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성 전자 제품의 시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LCD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이에 따른 LCD 모듈에 대한 시장 수요도 증가했음. 이와 맞물려 중국의 광학필름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그러나 현재 지속적 코로나 전염병 유행, 국제 분쟁 및 무역 갈등 등의 영향으로 단말제품 소비 능력이 약화되어 시장 수요가 부진하였고, 관련 배후 산업들도 성장세가 둔화되는 경향을 보임.

 

우리가 주목해야 할 사실은 현재 LCD 기술에서 Mini LED의 백라이트 파티션 기술로 업그레이드되긴 하였지만, 여전히 백라이트 모듈은 필요하기 때문에 광학필름에 대한 수요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임. Mini LED 직발광 디스플레이 제품과 OLED 디스플레이 제품은 백라이트 모듈은 백라이트 모듈이 필요없어 광학필름에 대한 시장 수요 감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만, 이 두 기술은 제품 생산원가 및 기술성숙도 측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짐. 이로 인해 이 두 종류의 디스플레이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임.

 

업계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광학필름 시장은 연평균 7.0%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시장 규모가 463 8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광학필름 시장 동향

 

향후 중국의 광학필름 산업 시장은 다음 세 가지 요인에 견인되어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것임. 첫째, 세계 최대의 소비성 전자 제품 생산국이자 수출 및 소비국인 중국은 내수 및 수출 수요의 강력한 지원으로 산업의 규모의 경제화가 이루어져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임. 둘째, LCD 디스플레이의 대형화는 현재 명백한 추세로 LCD TV의 평균 크기가 32인치에서 75인치로 증가하고 있고, 태블릿PC와 스마트폰의 화면 크기도 커지고 있어, 대형 제품이 시장의 주류로 자리잡고 있음. 이에 따라 디스플레이 광학필름에 대한 수요도 더욱 증가함. 셋째, 무역 분쟁의 영향으로 부품의 중국 국산화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 수입 광학필름을 국산 광학필름으로 대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에 대한 시장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중국 공신부(信部: 산업ᆞ정보화부) 자료에 따르면, 2022 1월부터 7월까지 중국은 총 8 6,300만 대의 휴대전화(스마트폰 6 6,500만 대 포함), 2 4,600만 대의 마이크로컴퓨터를 생산했으며, 4 7,000만 대 휴대전화와 1 400만 대의 노트북을 수출하였음. 일정 규모 이상의 전자정보 제조업 영업이익은 8 2,907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7.9% 증가하였음.

 

2022년 증시에 상장된 광학필름 생산업체 운영 현황

 

<2022년 상반기 실적 (단위: 억 위안)>

회사명

매출액

전년 동기대비

순이익

전년 동기대비

지즈테크놀로지

10.3

21.81%

0.38

-39.99%

스틱

10.3

8.20%

0.9

33.71%

닝보창양테크놀로지

5.44

-9.03%

0.8

-12.18%

한보하이테크

13.84

4.22%

0.38

-44.13%

진푸테크놀로지

4.92

18.28%

-0.0003

99.15%

 

2022년 상반기 중국 증시 상장 광학필름 기업에는 지즈테크놀로지(激智科技), 스틱(斯迪克), 닝보창양테크놀로지(宁波长阳科技), 한보하이테크(翰博高新), 진푸테크놀로지(富技) 등이 있음. 이 중 한보하이테크의 매출액은 138400만 위안었으며 스틱은 0.9억의 순이익을 달성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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